2018년 5월 17일

광운학원 조선영 이사장 취임 "소통과 신뢰"

학교법인 광운학원이 17일 오전 광운대 동해문화예술관 소극장에서 제13대 조선영 이사장 취임식과 학원 창립 84주년 기념행사를 열었다.  설립자 조광운 박사의 손녀인 조 이사장은 올해 만 39세로 역대 최연소로 이사장직을 맡게 됐다.

조선영 이사장 취임사

존경하는 광운 가족 여러분, 그리고 바쁘신 중에도 참석해 주신 내외 귀분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학교법인 광운학원 창립 84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날, 취임식을 할 수 있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지난 4월 2일, 이사장으로 선임되고 난 후 약 한 달여 기간 동안 법인 산하 기관의 구성원 분들을 만나 뵈며 여러가지 좋은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법인 산하의 전체 기관장 회의, 광운대학교 구성원 면담을 통해 법인 이사회의 역할, 그리고 이사장으로서 해야 할 책무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체 기관장 회의는 설립자님께서 이사장 직을 수행하시던 때 이외는, 수십년 동안 열린 적이 없었기에 더 뜻 깊었던 자리였습니다.

 
저희 법인 산하의 학교들은 모두 도보 5분 거리 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특히 광운중학교,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 그리고 광운대학교의 캠퍼스는 바로 옆에 붙어 있어 매일매일 부닥치는 일들도 많지만, 협력할 수 있는 일들 또한 많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전체 기관장회의는 앞으로도 매년 두차례 정도 정기적으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저는 광운 산하의 기관장님들과 함께 열린 소통과 정보 공유, 그리고 협력을 통해 광운 만의 특성을 보여 줄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하자는 결의를 다졌습니다.

 

오늘 이 자리를 빌어, 오늘 행사에 함께 하여 주신 저희 법인 산하 기관의 리더들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광운유치원의 김미선 원장님이십니다. 현재 별님반, 달림반 하늘반 3개 학급을 운영하고 계시며 총 3명의 선생님과 함께 54명의 원아를 정성으로 교육하고 계십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광운초등학교 박경희 교장선생님 소개시켜 드립니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총 21개 학급을 운영 하시며 23명의 선생님, 7명의 직원선생님과 함께 591명의 학생을 정성으로 교육하고 계십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남대문중학교의 황대영 교장선생님을 소개시켜 드립니다.  남대문중학교가 광운의 산하기관이라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1934년 설립자님께서는 봉래동, 지금의 남대문에서 조선무선강습소를 시작하셨습니다. 이후 1960년대 경기도 양주군 연촌, 지금의 노원구 월계동에 분교를 설립하시면서, 일부 교육과정을 이곳으로 옮기어 남대문중학교라는 이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총 27개 학급, 총 41명의 선생님, 4명의 직원선생님과 함께 429명의 학생을 교육하고 계십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광운중학교의 임하순 교장선생님을 소개시켜 드립니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총 19개 학급, 총 34명의 선생님, 4명의 직원선생님과 함께 453명의 학생을 열정을 다해 교육하고 계십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의 권오근 교장선생님을 소개시켜 드립니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총 30개 학급, 총 68명의 선생님, 8명의 직원선생님과 함께 756명의 학생을 교육하고 계십니다.  마지막으로 광운대학교의 유지상 총장님을 소개시켜 드립니다. 총 8개의 단과대학, 7개의 대학원에 128명의 직원 선생님, 325명의 교수님과 함께 9,521명의 학생을 교육하고 계시며,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글로컬-멀티 유니버시티를 만들어 가고 계십니다.  앞으로 저는 광운 창립 100주년, 200주년을 바라보며 여기 계신 기관장님들과 함께 광운을 이끌어 나아갈 것을 여러분 앞에 약속 드립니다.  우리 광운 산하 기관장님들께 다시 한번 큰 격려의 박수 부탁드립니다.  

 

전체 기관장 회의와는 달리 광운대학교 일부 구성원 면담은 화기애애하지 만은 않았습니다.

학생 수 감소, 등록금 동결, 쉴 새 없이 계속되는 교육부 평가, 수시로 바뀌는 교육 및 입시 정책등 대학의 운영은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대학운영에 대한 진심 어린 걱정과 고민을 함께 해 주신 구성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한편으로 우리 초중고등학교에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급 수 감축이 이미 매년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 감소라는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 불평 없이 어려움을 감내하시며 침착하게 교육과 학생지도에 성의를 다해 주시는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응원 드립니다.  
 

광운가족 여러분, 당면한 어려움이 클수록 우리는 우리 광운의 비전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교육과 연구에 그 설립목적을 두고 있는 교육기관입니다.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연구를 하고,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지성과 양심, 그리고 체력을 갖춘 인재, 부지런하고, 아끼어쓰며, 스스로 찾아서 하는 리더를 양성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는 84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학교입니다.    


기술자들을 땜쟁이라고 부르던 시절, 나라 잃은 설움도 모자라 우리나라의 젊은이들이 제대로 교육도 받지 못하고, 꿈을 펼칠 생각 조차도 못했던 시절, “배워야 산다, 기술을 익혀야 강해진다.” 라는 신념으로 화도 조광운 선생께서는 1934년 5월 20일, 이 땅에 조선무선강습소를 설립하시어, 부지런히 낮으로 일하고 밤으로 공부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그 평생 모든 재산과 열정을 희사하셨습니다.  저희 광운이야 말로,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실용적 교육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더 나아가 학문적 진리를 탐구하는 역할 모두를 실현해 낼 수 있는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학교입니다.  저는 이런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광운의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 오늘 여러분 앞에 이사장으로 취임하여 여러분과 함께 꿈을 꿀수 있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기업인 여러분, 그리고 정치인 여러분 우리 광운을 기억해 주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의 지혜와 경험을 우리 광운과 공유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우리 광운과 함께 꿈을 꾸며, 계획하고 존경받는 교육기관으로서 그 명성을 떨칠 수 있도록 응원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 70년사에 기록된 화도 선생의 말씀을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국민교육헌장 반포 4주년 기념식이 있었던 1972년 12월 5일, 화도선생께서는 대통령 훈장으로 국민이 받을 수 있는 국민훈장 중, 두 번째로 큰동백장을
받으셨습니다. 화도 선생님의 소감 말씀입니다:

 

 “상이 크면 클수록 남의 힘으로 받는 것 같은데,
이번 일만 해도 내 뜻을 받들어 힘써 준 과거, 그리고 현재의 동지자들에게 갔어야 할 상을
나 혼자 받고 보니 송구함과 아울러 한층 높은 책임감에 심경은 오히려 착잡할 뿐이다.

 

오늘의 광운을 만들어 주신 우리 광운의 과거, 그리고 현재의 동지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상으로 이사장 취임사 및 학교법인 광운학원 창립 84주년 기념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학교법인 광운학원

주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광운로 20

Phone: 02-940-5007~8

​Fax: 02-918-5681

​E-mail: sewon@kw.ac.kr

©2018 Kwangwoon Foundation

  • Facebook Social Icon
  • 인스 타 그램 사회 아이콘
arrow&v